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임대차 3법 뒤 아파트 거래 전세금 어떻게 됐을까?

경제이슈

by routinereview 2020. 9. 28. 11:39

본문

반응형

마케팅 전문 기업 디다이브(D.DIVE)7월부터 시행된 임대차3법 전후 부동산 거래량과 언론 기사의 연관성을 빅데이터 로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디다이브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8월까지 매매, 전월세 등 서울에서 계약된 아파트 거래 총41만6,085 건과, 올해 5월에서 8월까지 임대차3’, ‘부동산3키워드를 포함하는 기사1만5,980, 올해 4월에서6월까지 부동산 집값을 포함하는 네이버 뉴스 기사4,915건을 포함해 분석했다.

 

아파트 거래량 변화

서울특별시 아파트 매매(위), 전/월세(아래) 거래 건의 추세 [데이터 소스: 부동산 실거래 데이터]

서울시 아파트 매매 거래 건은 법안 발의 전인 올해 6월 가장 크게 증가했다. 7월 매매 거래 수는 6월보다는 감소했지만 예년 수치와 비교했을 때 여전히 높은 거래량을 기록했다. 8월에는 매우 적은 수치로 급감소세를 보였다.

반면 전월세 거래는201912월에서20122월 증가세를 보이다가 3월 이후로는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아파트 매매 전세 금액 추세

서울특별시 아파트 매매(위), 전세(아래) 거래 금액의 추세 [데이터 소스: 부동산 실거래 데이터]

 

매매 및 전세 거래 금액 추세 역시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서울시 월별 아파트 매매 평균 거래 금액은 20203월 법안 이슈가 커지는 6월까지 꾸준히 올랐다.

반면 전세 계약 상의 보증금은 20193월부터 오름세를 보이다 법안 영향이 발효되는 시점인 20206월 이후부터 계약건수와 마찬가지로 가파르게 감소했다.

 

주택 규모별 추세 변화

 

서울특별시 아파트 규모별 매매 거래 건 추세 [데이터 소스: 부동산 실거래 데이터]

아파트 규모별 매매 거래는 중형과 중소형에 해당하는 거래가 전체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며 20206월부터 8월까지의 거래 증감 정도 역시 중형과 중소형에 해당하는 아파트 매매 거래가 가장 많았다.

 

규모별 매매 거래 금액 추세를 보면, 아파트 규모가 커질수록 큰 가격 변동을 보였다. 한편, 법안 발의 영향이 컸던 20206월은 소형과 중형에 해당하는 아파트의 가격이 전체 기간 중에 가장 비싼 가격대로 상승했다.

 

반면 중대형 및 대형 아파트는 과거2019년도의 매매 평균 가격이2020년 동 기간 보다 더 높았다.

 

부동산3법 및 임대차3법 관련 뉴스 트렌드

 

부동산3’ ‘임대차3뉴스 기사의 노출 시기와 부동산 거래 건수 추세를 살펴보면, 실제 부동산 거래는610일부터 한달 동안 가장 활발히 이루어진 후 거래 건수가 줄어들기 시작했는데, 이때부터 관련 뉴스 기사의 수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임대차 3법’ 뉴스 기사의 노출 시기와 부동산 거래 건수 추세 [데이터 소스: 부동산 실거래 데이터, 네이버 뉴스 기사]

 

 ‘부동산 집값이라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뉴스 기사들을 각각 집값 상승 또는 하락으로 구분한 결과, 가격 상승 키워드에는 폭증’, ‘폭락’, ‘패닉’, ‘급증’, ‘뛰다’, ‘상승등의 단어가 포함되고 가격 하락 키워드에는 안정’, ‘회복’, ‘진정’, ‘둔화’, ‘하락’, 등의 키워드가 포함됐다.

 

집값 상승을 전망하는 뉴스 기사의 비율을 계산해 그 추세와 실제 아파트 매매 거래 추세를 같이 탐색해본 결과, 5월 둘째 주부터1개월 사이에 집값의 상승을 전망한 기사들은 2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실제 6월 매매 거래가 급증한 시점부터 다시 집값 상승을 주로 언급하는 기사 비중이 더 크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임대차3법 관련 법안 시행 뒤 서울시 아파트 거래는 관련 법안 발의 전에 최대 거래량을 기록하고 나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패턴을 보였으며, 거래가 성사된 아파트의 규모별로 다시 나눠서 볼 때도 각 규모별 그룹 마다 가격 변화 추세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분석을 종합하면, 20206월 매매 거래량이 급증하는 현상이 있었고,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이전 기간보다 2배 이상 거래량이 증가한 것은 관련 법안 시행의 영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부동산3', '임대차3' 과 연관된 뉴스 기사들은 7월말에서 8월초에 가장 많이 작성되었으며 부정적인 기사의 비중이 주를 이루었다. 집값과 관련된 뉴스 기사들 중5월초부터 부동산 시장에서 집값의 상승을 다룬 기사의 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한 것을 볼 때 이 때부터6월에 거래가 급증할 수 있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