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돈 되는 서울 아파트 지도

경제이슈

by routinereview 2020. 6. 15. 14:34

본문

반응형

서울 아파트 지도

돈 되는 서울 아파트 지도

평범한 사람이 서울에서 새 아파트를 각지란 불가능한 일이 됐다. 그동안 내 집 마련 꿈을 실현해줬던 아파트 청약제도가 가점제도 바뀌면서 자녀가 최소 셋은 있어야 당첨이라는 씁쓸한 우스갯소리마저 나왔다.

3040새대에게 청약 당첨은 로또나 마찬가지였다. 여기에 주택담보대출을 비롯해 각종 대출 한도마저 쪼그라들었다. 고소득 전문직이거나 금수저가 아니면 이제 서울 신축 아파트는 오르지 못할 나무가 된 셈이다.

그렇다면 서울 아파트는 이대로 포기해야 하는 걸까? 아파트 임장의 고수이자 닉네임 '핑크 판다'로 잘 알려진 저자는 이 질문에 그렇지 않다고 분명히 말하다. 서울 곳곳에 잘 알려지지 않는 보석 같은 구축 아파트가 여전히 많기 때문이다. 대출 한도를 넘지 않는 가격대에서 실거주와 투기에 부족함이 없으며 앞으로 가치가 분명히 오를 아파트들이다.

이 책은 서울 25개 구 전역에서 핑크 판다가 발품을 팔아가며 직접 분석한 끝에 골라낸  `돈 되는 구축 아파트' 272곳을 소개한다. 반드시 알아야 할 것만 딱딱 짚어주는 입지 분석을 비롯해 교통부터 학군, 실거주 환경, 가격 변동, 재건축 이슈, 전망에 이르기까지, 반드시 눈여겨봐야 할 구축 아파트의 단지별 정보를 자세히 수록했다.

여기에 후회하지 않는 고수의 아파트 선택 전략, 재건축 재개발 단지를 볼 때 유의해야 할 핵심 포인트 등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인 노하우가 가득하다. 마지막으로 초판 한정 별책부록에는 대출 마지노선인 9억 원 이하 유망 아파트 30단지를 소개했다.

청약 당첨이 안 된다고, 대출이 어렵다고 서울 아파트라는 소중한 꿈을 포기하지 말자. 이 책과 함께 눈 크게 뜨고 살피다 보면 이거다 싶은 나만의 아파트가 보일 것이다.

2019년 하반기부터 2020년 초기까지 서울 아파트 가격은 무섭게 상승했다. 역사상 가장 강력한 부동산 대책 중 하나로 꼽히는 2019년 12.16 대책, 2020년 2.20 대책 등 각종 규제안이 발표됐지만 시장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서울 아파트 가격은 동네를 가릴 것 없이 신고가를 경신했고, 급기야는 경기도와 수도권까지 그 상승세가 퍼져 나갔다.

이런 상황을 지켜보는 무주택자들 마음은 초조하다. 특히 결혼을 앞두고 있거나 자녀를 키우기 위해 쾌적하고 안전한 거주 환경이 필요한 3040들이 갖는 조바심은 클 수밖에 없다. 여기에 청약제도는 가점제로 바뀌면서 또 하나의 로또가 됐다. 그렇다고 일반 매매를 선택하자니 주택담보대출을 비롯한 대출 여건이 나날이 깐깐해지고 있다.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상황에서 이러다가 영영 전세살이를 벗어나지 못하는 일은 아닌지, 서울은커녕 이제로다 수도권 아파트를 노려야 하는 것은 아닌지 혼란스럽기만 하다.

금수저가 아닌 평범한 사람이 서울 아파트를 가질 방법은 정말 없는 걸까? 아파트 임장의 귀재 '팽크 판다'는 "서울의 숨은 구축 아파트를 주목하라"라고 강조한다. 전반적으로 과거보다 가격이 오르긴 했지만, 서울 곳곳에는 아는 사람만 아는 알짜배기 구축 아파트가 여전히 많다는 것이다.

연식은 다소 되었지만 역세권이라 교통이 편리하며, 세대수와 거주 인구도 작지 않아 해당 지역에서 충분히 영향력 있는 단지들이다. 게다가 부동산 가격이 오를 때는 지역을 가리지 않고 오른다. 불과 얼마 전 모두가 목격한 것처럼, 강남이 먼저 상승하고 점차 그 주년 지역이 상승한다.

따라서 500세대 이상 구축 아파트의 경우 시차가 존재할 뿐, 사놓고 기다린다면 지역에 상관없이 대도시 서울의 입지를 등에 업고 그 가치가 오를 가능성이 무척 크다.

지름길이 없다면 돌아서라도 목적지에 도착하면 된다. 처음부터 역세권 신축 아파트에 들어갈 수 없다면 가성비 좋은 구축 아파트에서 한 단계씩 점프하는 것도 방법이다. 마흔 전에 내 집을 갖고 싶은 당신, 어떤 이유로든 서울을 떠날 수 없는 당신, 대출 마지노선인 9억 원 이하 집을 찾는 당신이 지금 서울 알짜배기 구축 아파트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전 국민이 부산에 관심 갖는 시대, 교통, 학군, 환경 등이 아파트 가치를 결정하는 사실은 이제 알 만큼 안다. 핵심은 그래서 '어디'를 눈여겨봐야 하느냐는 것이다. 아무리 열심히 공부하고 개발 호재를 분석한다고 해도 그 어디를 모르고 엉뚱한 아파트를 주목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이 책은 아파트 임장의 귀재 핑크 판다가 직접 발포 뛰면 서울 25개 구를 샅샅이 훑은 끝에 족집게처럼 찍은 알짜배기 구축 아파트 272곳을 담았다. 직주근접과 500세대 이상이라는 기준 하에 실거주와 투자,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단지만 엄선한 것으로, 서울 전역에서 될 만한 아파트를 골라 이토록 자세하게 분석한 책은 '서울 아파트 지도'가 처음이다.

책 곳곳에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구별, 동별 입지 특징을 비롯해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살펴본 교통여건, 부동산 사장님에게 듣는 것처럼 생생하고 디테일한 실거주 환경, 최신 상황을 반영한 재건축 재개발 이슈 등이 자세하게 펼쳐진다.

여기에 언급된 모든 단지의 2018년 여름 매매 가격과 2020년 초 매매 가격을 비교 분석해 앞으로 전망을 더했다. 본문에 수록된 단지별 사진과 지도를 참조하며 저자의 해박한 설명을 듣다 보면, 부동산 고수와 함께 직접 보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초반 한정 별책부록에는 대출 마지노선인 9억 원 이하 유망 아파트 30곳의 데이터를 담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